트래블포레스트 (travelforest)
아랍 에미레이트
가이드투어

Cu Chi Tunnels Tour

구찌 지하기지 반일 투어(코치버스 or 스피드보트 선택가능)
2상품 구성을 선택하세요.
즉시확정 ? 오늘확정 ? 일반예약 ?

Description

구찌터널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혹자는 이 투어가 정말 볼 것없고, 게다가 군대를 다녀온 한국남성들에게는 늘 보던 것들을 보는거라고 말을 하곤 합니다.
물론, 관광적 요소는 다른 투어에 비해서 다소 부족할 수 있겠지만,
구찌터널에 대해서 조금 생각을 해 보면 한번쯤 이 곳으로 여행을 하고, 과거 슬픈 전쟁의 역사를 생각해 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럼 우선 구찌터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구찌터널(Cu Chi Tunnel)이란?

정확히 말하면 베트남 호치민에서 북서쪽으로 약 70km 떨어진 구찌시(city)에 위치한 터널을 말하는 명칭입니다.
이곳에 왜 터널이 있을까요? 바로 이 터널은 베트남전쟁 당시 미군을 상대하기 위한 "남베트남 해방 민족전선"의 지하기지가 자리잡고 있는곳입니다.

2.구찌터널은 어디에 있는가?

우선 지도를 살펴보겠습니다.
사실상 구찌시에는 사이공강을 두고 무려 250km의 터널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중 외국인들에게 개방된 곳은 크게 2개.
그중 우리는 규모가 더 크고 볼거리가 많은 Dia Dao Ben Duoc 벤쯔옥 터널을 방문하게 됩니다.
사이공을 중심으로 두고 밀림속에 위치한 그곳!
현재는 관광화 된 도시이며 관광지 spot에 해당하지만, 한때는 하루 80톤으 폭격이 있었고 고엽제의 아픔을 간진한 곳이 바로 이곳입니다.

3. 꾸지터널(Dia Dao Ben Duoc / 벤쯔옥터널) 세부 지도

우선 외국인들에게 개방된 꾸찌터널중 가장 규모가 큰 벤쯔옥의 세부 지도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725490_002.jpg

실제 자세한 지도는 그릴 수 조차 없을정도로 땅밑으로 지하 30m 지점까지, 그리고 거리가 총 250km 에 해당할정도로 터널이 파져 있습니다.
이 내부에는 조리실 / 사령관실 / 당위원장실 / 지하회의실 / 지하우물 / 은혜호 등 다양한 시설들이 있습니다. 

1725_005.jpg

1725_002.jpg

1725_001.jpg

1725_008.jpg

1725_006.jpg

1725_003.jpg

미리 살펴보는 꾸찌터널의 역사

꾸찌터널은 프랑스 식민통치 시기인 1940년대부터 무기를 감추거나 비밀통로를 만들기 위해 지방 게릴라들이 파기 시작한것이라고 합니다.
그 이후 베트남전쟁이 일어나자 미국의 강력한 화력에 대항하기 위해 이 터널을 보수하고 확장하게 된 것이죠.
이러한 베트콩을 잡기 위해 미국이 선택한 방법은 무엇이였을까요?

첫번째 작전은 바로 폭격이였습니다.
우선 구찌 지역의 주민들을 강제 이주 시키고 이곳에 B-52 폭격기로 하루에 80톤 가량의 폭탄으로 융단폭격을 가하기 시작한거죠.
하지만 이러한 폭격은 생각만큼 효과도 없었을뿐만 아니라 선량한 베트남 사람들만 죽게되는 아픔을 남긴채 결국 실패!!
두번째 작전은 바로 고엽제.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고엽제를 뿌리기 시작한거죠.
맹독성 다이옥신이 포함된 고엽제 7,200만 리터를 살포하면서 이 일대의 모든 살아있는 식물들의 성장을 억제하고,
빨리 자라는 잔디 씨를 뿌렸던 것입니다. 이렇게 나무들은 다 죽고 자란 잔디는 폭격에 의해 불이 붙어 타고,
결국 베트콩들의 은폐기지를 찾아 내려고 한것이죠. 하지만, 이러한 두번의 작전은 결국 실패로 돌아가고
베트콩들은 더욱 더 깊이 터널을 만들기 시작하고, 이러한 피해는 온전히 베트남 주민들에게 그리고..
전쟁에 참여햇던 사람들에게 남게 되는 슬픈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